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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상반기 관급창호시장, 전년대비 약 9% 하락된 약 3,613억원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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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인한 시설 예산 하락으로 326억원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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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라는 악재 속에 시설예산이 줄면서 2021년 상반기 관급 창호시장 계약금액이 하락하였으며 하반기에도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최근 3년간 상반기 관급창호시장 계약금액을 살펴보면, 2019년에는 금속제창이 3,193억원이고 합성수지제창은 565억원을 기록해 총 3,758억원을 계약했으며, 2020년에는 금속제창이 3.299억원이고 합성수지제창은 640억원을 기록해 총 3,939억원을 계약했다. 올해는 금속제창이 2965억원이고 합성수지제창은 648억원을 기록해 총 3,613억원을 계약했다.

우수제품 계약비중 증대          

시장은 하락하고 있지만 우수제품 계약은 줄지 않고 MAS계약이 줄면서 우수제품 계약 비중이 증대되고 있다.
관급창호 계약은 일반제품으로 다수공급자계약인 MAS(Multiple Award Schedule)와 수의계약이 가능한 우수제품을 통해 계약이 이루어진다. 우수제품은 특허나 NEP, NET, 혁신제품 등을 통해 지정되는데 대규모 현장은 주로 우수제품을 통한 수의계약을 하고 있으며, 작은 현장은 MAS를 통해 이루어진다. 

2019년 금속제창의 상반기 우수제품 계약은 1,405억원이고 MAS는 1,788억원을 기록해 383억원의 차이가 있었으며, 2020년 금속제창 상반기 우수제품 계약은 1,451억원, MAS는 1,848억원을 기록해 397억원의 차이가 있었다.
MAS와 우수제품 계약이 큰 차이를 보였던 2019년, 2020년과 달리 2021년에 우수제품 계약금액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MAS계약이 하락되면서 차이가 크게 줄었다. 

2021년 금속제창 상반기 우수제품 계약은 1,419억원이고 MAS는 약 300억원이 하락한 1,546억원을 기록해 127억원의 차이를 기록했다.
합성수지제창은 지난해까지 우수제품 계약은 미비하고 대부분 MAS를 통해 계약했으나 올해 상반기는 원진알미늄이 우수제품으로 66억원을 계약하며 점차 우수제품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시장하락 속에 참여업체는 꾸준히 증가 

관급창호시장 확대가 주춤하고 있지만 참여업체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금속제창 우수제품에 등록한 업체는 2021년 8월 기준으로 26개 업체에 469개 제품이 등록되어 지난해 말 24개 업체에서 2개 업체가 증가했고 등록된 제품도 414개에서 55개 제품이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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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수공급자계약이 가능한 일반제품에 등록한 업체 수는 162개 업체로 지난해 말 149개 업체보다 13개 업체가 늘어났으며 등록 한 제품수도 1,832개에서 처음으로 2000개가 넘어 2070개 제품이 등록되었다. 

합성수지제창 참여업체도 금속제창업체와 마찬가지로 지난해까지 증가하다 올해는 지난해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합성수지제 창 우수제품에 등록된 업체는 3개 업체로 지난해 원진알미늄과 와우코지에 이어 (주)명가가 새롭게 등록했다. 

일반제품은 지난해 말 49개 업체보다 3개 업체가 줄어든 46개 업체가 등록했으며, 제품 수는 일반제품은 3,298개로 지난해 3,018개보다 280개 증가했다.

지난해부터 PVC창호재 압출업체들이 관급창호시장에 참여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나 직접 생산을 해야 한다는 부담과 사후관리가 강화되면서 대부분의 업체들이 시장참여를 접거나 보류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논산에 위치한 (주)청암이 일반제품 83개를 등록하며 새롭게 시장에 참여했다. 기존 합성수지제창 관급시장에 참여한 압출업체는 (주)피엔에스홈즈와 (주)시안이 있으며 일반제품에 각각 95개와 21개를 등록 했다. 

PVC창호재 압출업체 대리점 및 자회사로는 (주)윈체 자회사인 (주)대신시스템이 일반제품 77개, 금호석유화학 대리점인 (주)디딤디앤씨가 일반제품 80개, 대동엘로이샷시 자회사인 대동창호가 일반제품 2개, (주)현대이플러스 자회사인 (주)명가가 우수제품 1개를 등록했다.


 

 

 

기사출처 : 유리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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